들어가며

인간의 도메인 지식과 컴퓨터의 반복적인 업무수행능력이 조합한다는 개념,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기계적인 언어를 이해하거나 코딩이 가능한 사람만의 세계로 인식됐습니다.

하지만 어느샌가 chatGPT처럼 인간의 자연어를 처리할 수 있는 (혹은 오히려 인간의 자연어를 더욱 더 원하고 있는) 서비스들이 계속해서 생겨나기 시작했죠.

국내 대기업 중에선 이런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가

삼성 SDS의 브리티 오토메이션일 것입니다.

여러 사무작업에 대한 매크로 녹화, 작업 및 프로젝트에 대한 시뮬레이션 및 결정 등

규격화된 문서를 다루는 조직에 특화된 방식으로 배포가 되어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AI가 인간의 모든 업무를 무조건적으로 대체한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제아무리 훌륭한 자동화, AI 서비스라도 각자의 영역에서 습득하고 구축한 맥락에 따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능은 다르기에 각자의 영역에서 수많은 기능들이 파생되고 있습니다.

PwC 글로벌이 발표한 직장인 대상 리서치에 의하면,

누군가에게 ‘낡은’ 기술로 여겨지는 것들에 대한 구인구직 수요는 빠르게 감소하고 있지만

AI 도입으로 기술활용이 가능한 사람에게 붙는 가치가 증가한다는 통계도 같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또한 동시에, AI 혼자서는 수행할 수 없는 업무에 대한 주목도 (코칭, 현장분석, 생태복원 등) 가 높아지고 있기에 인력 미스매치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도 관심사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즉, ‘나는 AI와 협업할 수 있다’ ‘AI에게 내가 가르침을 줄 수 있다’ 는 마인드셋을 가지고 자신을 발전시키는 것이 앞으로의 변화에서 생존 여부를 결정짓는 핵심이 될 것입니다.

AI agent orchestartion

우리가 자조적으로 디지털 월세라는 표현을 쓰며 여러 생성형 AI를 쓰고 있지만,

각자의 상황에 따라 어떤 면에서는 만족스러움을 느끼다가도 어떤 면에서는 그렇지 못한 순간도 있을 것입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이용되는 LLM들이 최근 여러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잦은 변화가 오히려 불편함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죠.

AI 에이전트 하나만 있으면 모든게 끝날거라 생각해 단 하나의 자리를 놓고 경쟁하던

당초의 흐름과는 다소 다른 양상이 전개된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I를 활용한다는 측면에 있어서 단순히 하나의 툴을 어디까지 마스터리했냐는 맥락보다는 상황에 따라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유기적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인간의 조율 능력 또한 상당히 중요해졌음을 인지하는 연구들과 업계 사례들이 계속해서 쏟아져나오고 있습니다.

특정 AI 툴을 활용하는 것 자체가 경쟁력이 될 수는 없음을 의미합니다.

특정 서비스가 절대적으로 우월한 것도 아니며, 특정 서비스를 완전히 배제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그 이용방식이 모두에게 100% 들어맞는 상황이 새롭게 펼쳐지고 있는 것이죠.

이전 포스트에서, 제가 엑셀 안에 챗GPT 프롬프트를 내장시키는 테스트를 해본 것이 유사한 개념이 될 수 있겠는데요

제가 테이블 형태로 새로운 답변을 얻어내는 방식의 프롬프트로 구현 범위를 집중적으로 정한 것은 서식이나 별도의 빈칸채우기, 연산작업 자체보다는 지식을 획득하고 그걸 토대로 새로운 질문을 반복적으로 제시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만일 그 과정에서, 생성된 데이터에 대한 시각화, 코딩, 통계분석까지 복합적으로 이뤄지길 원한다면 그러한 내용까지 충분히 반영하는 방식의 챗GPT API 연동도 가능하며 저는 엑셀과 챗GPT 사이에서 저의 워크플로우를 어느정도 조율해가며 일을 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디지털 전환’ 을 실감하는 계기 = 각자의 실제 경험

아주 작은 예시를 들면서까지 설명드렸듯이, 누군가의 대규모 서비스가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나의 AI 활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가치를 지닌다는 것은 아님을 강조드리고 싶습니다.

나의 활용 맥락을 토대로 직접 이용 흐름을 설계해보고, 그것을 다시 나와 비슷한 누군가와 공유하면서 확장성을 가지는 형태로 시작해본다면 그 역시도 AI를 통한 1인기업화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빈번히 쓰는 기능을 제공하는 기존 소프트웨어여도 이젠 더더욱 내 입맛에 어떻게 변형시켜보는 것도 좋은 연습이 될 것입니다.

초기 창업기업 입장에서는 아이디어를 구현한 초기 입안자의 스토리를 궁금해하고, 시스템/기능통합 프로젝트를 맡게 되는 입장에서라면 다양한 필요에 맞게 커스터마이제이션하는 요청들이 구조적으로 계속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나 해외에서나 미묘한 차이로 벤치마킹인지 기술 도용인지에 대한 갑론을박은 계속되어왔습니다.

[누군가의 잘잘못을 따진다기보다도, 이런 분쟁이 발생할 때마다 명확하게 한쪽의 입장이 맞다고 판결해주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지 않았습니다.]

혹시라도 그러한 분쟁에 휘말리는 것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힘들여 만들었는데 그 누구도 인지조차 못할 거라는 허무함을 예상할 수도 있습니다.

수익화, 취미, 업무용 등등 각자의 다양한 이용 목적과 필요 이유가 있을텐데요.

수많은 타인을 의식하기보다, 철저히 이 일에 매달려 있을수밖에 없는 여러분 각자를 위한 워크플로우만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동원되는 개별 툴들은 결국 큰 틀에서 차이는 크지 않을 것이나, 활용 순서 / 이용 규모 등에 대한 맞춤형 제안을 찾아나서는 것이 시중의 서비스들이 각자의 기술 스펙을 찾아나가는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모든 포스팅에서 강조드리듯 대화, 질문, 디베이트 등 AI를 실제 사람처럼 대하면서 찾아나갈 수 있습니다.

그마저도 어려울 땐, 현장에서 사람들과 실제로 마주하면서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제게는 큰 변화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3달동안 혼자 독학하겠다고 매달렸던 내용을 하루 단 한번의 모임으로 개념과 기초적인 실습, 복습을 습관화하는 기초는 마련해주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모든 과정들을 제공해주는 곳이 바로 (주) 상상력집단이기에,

나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직접 만들어보자는 고민을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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